페티그레인
페티그레인이라는 이름은 작은이라는 뜻의 프티(Petit)와 알맹이라는 뜻의 그랑(Grain)이 합쳐진 말로 작은 씨앗을 뜻하는 프랑스어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초기 프랑스 남부 그라스 지방에서 파랗고 여물지 않은 작은 열매를 따서 에센셜 오일을 생산했기 때문에 유래된 것입니다. 신선한 나무 향과 달콤한 꽃 향이 섞인 듯한 페티그레인 에센셜 오일은 향수, 비누, 미용 산업 등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비터오렌지 잎에서 추출
비터오렌지(Bitter Orange)는 긴 가시와 향기로운 꽃이 특징인 상록수입니다. 비터오렌지 나무의 잎에서는 페티그레인 에센셜 오일을, 꽃에서는 네롤리 에센셜 오일을 추출합니다. 페티그레인은 18세기에 스페인 수도사의 의해 파라과이에 도입되었고, 현재 대부분의 페티그레인 에센셜 오일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진정과 항균 작용, 효능
아세트산리날릴(Linalyl Acetate)이 주성분인 페티그레인 에센셜 오일은 교감신경계를 이완해 안정 작용, 진경 작용, 우울증 완화, 신경 안정, 불면증 치료에 응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심각한 우울증의 개선을 돕는 네롤리 에센셜 오일과 유사한 효능이 있고, 소화 작용과 항경련 작용이 있어 소화불량 치료에 추천됩니다.
강한 진정 작용과 항균 작용으로 호흡을 편하게 해주며 천식 등 호흡기 계통의 질환에 좋은 에센셜 오일입니다. 그리고 생리전증후군(PMS)을 완화하고, 근육의 위축과 경련을 풀어주며 면역계를 자극해 쇠약한 상태나 회복기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균, 피부 정화 작용을 하는데 페티그레인 에센셜 오일은 따뜻한 물에 한 방울을 떨어뜨린 다음 따뜻한 김을 쐬면 여드름 피부나 지성 피부에 도움이 됩니다. 셀룰라이트 감소에도 효과가 있으며 일반적인 부종이나 생리전증후군(PMS), 소화 문제로 인해 부을 때에도 좋습니다. 항박테리아, 항바이러스 작용으로 소독, 살균 효과가 있고 해충을 쫓는 살충제로 사용됩니다.
페티그레인 티는 마음을 편안하게 이완해 주는데, 7분 정동 끓인 불에 오렌지 잎을 넣고 우려낸 다음 꿀을 넣어 마시면 됩니다. 물을 더 넣어서 배앓이를 하거나 쉽게 잠에 들지 못하는 어린아이에게 주기도 합니다.
여러 가지 에센셜 오일을 추출할 수 있는 비터오렌지 나무
비터오렌지의 열매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오렌지보다 작고, 쓴맛과 신맛이 강해서 먹을 수 없지만 여러 가지 에센셜 오일을 생산하는 나무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터오렌지 나무의 꽃에서는 네롤리 오일, 나뭇잎과 작은 가지에서는 페티그레인 오일을 추출하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아직 익지 않은 체리 사이즈의 열매를 증류해 에센셜 오일을 추출했기 때문에 작은 씨앗이라는 뜻의 페티그레인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그러나 에센셜 오일이 너무 적은 양이 추출되다 보니 잎과 작은 가지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페티그레인의 잎과 작은 가지를 수증기 증류해서 추출한 에센셜 오일은 달콤하고 신선한 시트러스 향을 지녔습니다.
학명 : Citrus aurantium subsp. Amara 과 : 운향과(Rutaceae) 분포 : 프랑스, 남아프리카, 파라과이, 중국 남부, 스페인, 모로코 추출 부위 : 잎, 작은 가지 추출 방법 : 수증기 증류법 노트 : 톱 노트 화학적 분류 : 알코올(Alcohols) 화학 구성 성분 : 리날릴 아세테이트(Linalyl Acetate) 44.29% - 호르몬 조절, 신경계 안정, 항염, 항진균 / 리나롤(Linalool) 27.95% - 신경 안정 / 알파테르피놀(α-terpineol) 7.55% - 방부, 살균 / 미르센(Myrcene) 5.36% - 진통 제라닐 아세테이트(Geranyl Acetate) 2.61% - 방충, 항바이러스, 신경계 이완 특성 : 항우울, 진정, 강화(우울, 스트레스, 불안, 신장, 신경계), 항경련, 진경, 순환(소화불량, 위장 장애, 건위), 탈취, 항진균, 항바이러스(공기 정화) Body : 신경계의 안정과 활력, 긴장을 풀어주는 릴랙싱 효과로 불면증, 불안감에 효과 Skin : 피부 기능 강화, 여드름 피부의 피지 조절, 피부 톤을 맑게 개선 Mental : 화를 잘 내거나 불안, 우울한 경우 심신 안정 주의 사항: 무독성, 무자극성, 비과민성으로 특별한 주의 사항이 없음 |
파인
소나무로 잘 알려져 있는 파인의 어원은 파이너스(Pinus)로 뗏목을 뜻합니다. 소나무로 뗏목을 만들었기 때문인데, 고대 그리스인들은 소나무를 바다의 신 포세이돈의 나무로 숭배했다고 합니다. 주로 파이너스 실베스트리스(Pinus Sylvestris) 종에서 에센셜 오일을 추출하는데 침엽, 어린 가지, 솔방울을 수증기로 증류합니다.
소나무가 된 목동
올림포스 신들의 어머니인 레아는 목동과 사랑에 빠졌는데, 그 목동이 자신을 버리자 화가 나 소나무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자신이 소나무로 만들었지만 그를 그리워하며 슬피 우는 레아를 본 제우스가 사계절 내내 연인을 추억할 수 있도록 겨울에도 시들지 않는 상록수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여름의 모습을 잃지 않는 상록수
중국에서는 한겨울의 추위에도 여름의 모습을 잃지 않는 소나무와 대나무가 역경에 굴하지 않는 우정이 상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소나무 열매를 빵에 넣어서 먹었고, 고대 로마인들의 주거지에서는 파인 나무의 씨앗이나 잣 껍질이 발견되었습니다. 로마인들이 파인을 식량과 약용으로 사용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1세기 그리스의 약학자인 디오스코리데스(Dioscorides)와 의사였던 갈렌(Galen, Claudius Galenus)은 솔방울을 추천했습니다. 오래된 기침, 가슴과 폐를 깨끗하게 하려면 솔방울, 쓴 박하, 꿀을 넣고 끓여 먹으라는 것이었습니다. 후에는 류머티즘 통증, 신경성 탈진에 갓 돋은 새잎을 우려내 목욕물에 넣는 것이 전통적 처방이 되기도 했습니다.
고대 그리스의 의사 히포크라테스(Hippocrates)는 폐 질환과 인후염에 파인을 추천했고, 로마의 학자 플리니우스(Gaius Plinius Secundus)는 <박물지 Naturalis Historia>에 모든 호흡기 계통의 문제에 파인을 사용했음을 강조하며 치료적 특성을 서술했습니다.
북아메리카 원주민들은 괴혈병을 예방하기 위해 가장 높은 곳에 달려 있는 어린잎을 먹었습니다. 그리고 방충 작용을 하기 때문에 파인의 마른 잎을 모아 매트리스 속으로 사용했습니다.
파인의 효능
파인 오일은 살균, 항염 효능이 있어 비뇨생식계의 방광염과 신우염에 효과적입니다. 신장의 기능을 자극하고 혈액 속 요산을 줄여주며, 진정과 진통 작용으로 류머티즘과 관절염의 통증을 줄여주기도 합니다. 또한 파인 오일은 폐, 신장, 신경을 강장하는 작용으로 피로, 신경쇠약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파인 오일은 제약품에서 기침, 감기약, 분무 용액, 코 점막 수축제, 진통 연고제 등 광범위하게 이용됩니다. 1960년대 프랑스의 생화학자였던 마거릿 모리(Marguerit Maury)는 파인이 통풍 등의 류머티즘 증상과 폐 감염 치료뿐 아니라 이뇨제로도 유용하다고 했습니다.
파인 에센셜 오일은 노폐물 제거, 건선, 여드름, 습진 등 피부 질환에도 유용하고, 공기를 정화하고 집중력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신장을 정화해 방광염, 전립선 장애에 효능이 있고, 파인 에센셜 오일 마사지는 근육통, 경직, 결림 등의 증상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파인 에센셜 오일은 병의 회복기 또는 허약해졌음을 느낄 때, 심한 심리적 스트레스를 남기는 질병 후의 시기에 추천됩니다. 그리고 폐, 신장, 신경계의 기능 강화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신선하고 상쾌한 소나무 향
유럽 전역에서 자생하는 파인은 높이 약 40m까지 자라며 적갈색 껍질, 빳빳하고 날카로운 잎, 솔방울을 가지고 있습니다. 잎, 어린 가지, 솔방울 모두 에센셜 오일 증류에 사용하지만 잎에서만 증류한 것이 가장 품질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침엽수 특유의 신선한 나무 향이 파인 에센셜 오일의 특징입니다.
학명 : Pinus sylvestris 과 : 소나무과(Pinaceae) 분포 : 미국 동부, 캐나다, 유럽, 러시아, 호주 추출 부위 : 어린 가지, 솔방울 추출 방법 : 수증기 증류법 노트 : 톱 노트 화학적 분류 : 모노테르펜(Monoterpenes) 화학 구성 성분 : 알파피넨(α-pinene) 35~97% - 항바이러스, 방부, 살균, 탈취, 살충 / 보르네올(Borneol) - 살균, 소독, 항균 1, 8-시네올(1, 8-cieole) - 진통, 항균, 항바이러스 특성 : 살균, 항균, 항바이러스(부비강, 기침, 천식), 항염, 진통, 진경(방광염, 신우염, 기관지염 또는 울혈, 관절염, 류머티즘, 근육통), 항우울과 진정(정신 고양, 스트레스 완화) Body : 뛰어난 거담 작용. 방부, 진정 효과, 순환 촉진과 진통 작용. 근육통에 효과 Skin : 피부 각질 유연, 피지 조절, 모공 수축 작용으로 맑고 깨끗한 피부 Mental : 강력한 피톤치드 성분으로 항바이러스, 공기 정화 기능 주의 사항 : 무독성, 무자극성이라고 알려져 있으나 산화에 취약하므로 보관에 주의를 기울일 것 왜성 파인 오일(Dwarf pine oil)은 피부 자극성, 과민 반응을 나타내므로 구입 시 반드시 학명을 확인 |
'아로마테라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즈메리(Rosemary) 에센셜 오일 (1) | 2024.02.14 |
---|---|
로즈(Rose) 에센셜 오일 (0) | 2024.02.13 |
페퍼민트(Peppermint) 에센셜 오일 (0) | 2024.02.11 |
팔마로사(Palmarosa), 파촐리(Patchouli) 에센셜 오일 (1) | 2024.02.10 |
네롤리(Neroli) 에센셜 오일 (1) | 2024.0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