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롤리는 신 오렌지 나무, 시빌 오렌지 나무라고 알려진 비터오렌지 나무의 꽃에서 추출합니다. 비터오렌지 나무는 꽃에서 네롤리, 잎과 잔가지에서는 페티그레인, 열매의 껍질에서는 비터오렌지 에센셜 오일을 추출하는 보기 드문 나무입니다. 네롤리라는 이름은 네롤리 공국의 공주였던 안나 마리아 드 라 트레모일레(Anna Maria de la Tremoille)의 이름을 딴 것입니다.
유럽의 유행을 선도해 온 네롤리
동아시아가 원산지인 비터오렌지 나무는 인도, 페르시아로 퍼져 나갔는데 폼페이와 카르타고의 프레스코 벽화에는 오렌지, 레몬과 매우 비슷한 시트러스 열매가 묘사되어 있다고 합니다. 로마 건국 초기, 로마 병사들이 이웃 부족 사비나의 여인들을 강제로 납치하는 역사적인 사건이 벌어졌습니다. 자크 루이 다비드가 그린(Jacques Louis David) 사비니 여인들의 중재는 로마 건국 초기를 묘사한 그림입니다. 로마의 병사들이 이웃 부족 사비니의 여인들을 강제로 납치하는 사건이 벌어졌고, 이후 사비니 여인들은 로마와 시비니 부족의 전쟁을 중재했습니다. 이 역사적인 사건에 등장하는 사비니 여인들이 비터오렌지 나무의 오일을 강하다는 뜻의 네로라고 불렀는데, 이것이 네롤리라는 이름의 유래라는 설도 있습니다.
비터오렌지 나무는 10~11세기경 지중해 지방에서 재배되었고, 이후 아메리카 대륙, 서인도제도 등으로 전해졌습니다. 비터오렌지 꽃을 증류한 에센셜 오일을 처음 언급한 것은 1563년경 이탈리아의 자연학자인 델라 포르타(Della Porta)였습니다. 1630년경 네롤리 공국의 트레모일레 공주가 이탈리아에 처음 소개했는데, 그 당시 유행을 이끌었던 공주는 장갑, 문구류, 스카프 등 어느 것에나 이 향을 뿌렸다고 합니다. 네롤리 꽃과 오일은 전통적으로 위장병, 신경계 질환, 통풍, 인후염 등의 진정제로서 역할을 했고 불면증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유럽에서는 오렌지꽃이 신부의 순결함, 순수, 확고한 사랑을 상징했기 때문에 부케나 화환에 사용했고, 건조한 네롤리 꽃잎은 신경계에 가벼운 자극을 주기 때문에 우울증을 완화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신경계를 강장하는 네롤리 에센셜 오일 효능
심장 리듬을 조절하고 경련 등의 신경성 심장 증상을 완화해 심장에 유익한 에센셜 오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혈압이나 심계항진 치료에 처방하고, 두통이나 정맥류 치료에도 사용합니다.
신경계를 조절하는 네롤리 에센셜 오일은 정신적, 정서적 긴장, 신경성 우울증, 급성과 만성적 불안감을 경감합니다. 따라서 가장 효과적인 진정, 항우울 치료제 중 하나로 평가됩니다. 스트레스, 정신적 충격을 해소하는 데 뛰어난 효과가 있으며 불면증, 갱년기 장애에도 사용됩니다.
그리고 최음 작용을 통해 성적 장애 개선에 도움을 주고 생리 전증후군(PMS, Premenstrual Syndrome)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과 비장을 강장해 신경성 소화불량, 복부 팽만, 복통을 완화할뿐더러 수렴성으로 설사를 멈추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모든 피부 타입에 알맞은 네롤리 에센셜 오일은 세포 성장 촉진 효과가 탁월해 피부에 탄력을 주기 때문에 특히 잔주름이 많은 노화 피부나 재생이 필요한 피부에 효과가 있습니다. 건성이거나 과민성 피부에도 사용하고, 모세혈관 파괴, 반흔, 임신선에도 유용합니다.
피부 재생, 염증 감소 효과
UVB로 손상된 피부의 네롤리 오일 유효성을 연구한 논문을 살펴보면 유해 산소 발생이 감소하고 해독을 촉진해 염증 반응을 완화했다는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네롤리 에센셜 오일이 손상된 피부 장벽의 치유를 촉진하기 때문에 과도한 양의 자외선에 노출될 경우 이브닝 프라임로즈 오일에 3%로 블렌딩 한 네롤리 오일을 피부에 바르면 염증 반응과 피부 손상의 경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주방 세제로 유발한 흰쥐의 건성 피부에 미치는 팔마로사, 네롤리, 재스민 에센셜 오일의 유효성 연구 논문 결과도 있습니다. 피부가 건성화되는 원인 중 하나인 단백질 변성을 분석한 결과 네롤리 에센셜 오일을 도포한 처리군이 대조군과 가장 유사하게 나타나 피부 재생 효과가 있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또한 염증 반응을 알아보는 실험에서도 네롤리 에센셜 오일을 도포한 처리군의 염증 감소 효과가 가장 높았습니다.
풍부하고 강렬한 꽃, 오렌지의 향기
높이 약 10m까지 자라는 비터오렌지 나무는 사철 푸른 상록수입니다. 달걀 모양의 진한 녹색 잎, 두껍고 향기로운 꽃잎, 작은 열매를 맺는 것이 특징입니다. 중국 남부와 인도 등 동아시아에서 유래했고, 비터오렌지 나무의 꽃을 채취해 수증기 증류로 에센셜 오일을 추출합니다. 에센셜 오일은 풍부한 꽃과 오렌지 향기가 나는데 채취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학명 : Citrus aurantium var. Amara 과 : 운향과(Rutaceae) 분포 : 인도네시아, 중국, 모로코, 이탈리아, 프랑스 추출 부위 : 꽃봉오리 추출 방법 : 수증기 증류법 노트 : 톱, 미들 노트 화학적 분류 : 모노테르펜(Monoterpenes), 알코올(Alcohol) 화학 구성 성분 : 리모넨(Limonene) 23.43% - 항진균, 진정, 항염, 부작용 반감, 피부 자극 억제 베타피넨(β-pinene) 8.67% - 살균, 방부 / 알파피넨(α-pinene) 4.26% - 피톤치드 주성분으로 살균, 방부, 항균, 항바이러스 네롤(Nerol) 6.97% - 살균, 소독 / 리나롤(Linalool) 2.52% - 신경 안정 외 다수 화학 성분 특성 : 항우울과 신경 강화(스트레스, 우울, 불안, 자책), 자극, 촉진, 조절, 순환(소화, 지친 피부, 심혈관, 고혈압), 재생과 진정(모세혈관, 붉은 피부, 염증 피부) Body : 유아의 복통, 가스찬 배를 네롤리 플로럴 워터로 마사지하면 효과적 Skin : 붉은 트러블 피부에 소량을 적용하면 피부 진정, 재생 모든 피부에 사용 가능, 모세혈관이 파괴된 건조하고 민감한 피부에 효과적 Mental : 신경이 과민하거나 스트레스, 우울증에 효과. 진정과 항우울 치료제 중 하나로 불면증, 불안, 우울 완화 주의 사항 : 임산부 사용 시 주의가 필요 |
'아로마테라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페퍼민트(Peppermint) 에센셜 오일 (0) | 2024.02.11 |
---|---|
팔마로사(Palmarosa), 파촐리(Patchouli) 에센셜 오일 (1) | 2024.02.10 |
미르(Myrrh) 에센셜 오일 (1) | 2024.02.08 |
마저럼(Marjoram) 에센셜 오일 (2) | 2024.02.07 |
레몬그라스(Lemongrass) 에센셜 오일 (1) | 2024.02.06 |